본문 바로가기
정치사회이슈

코로나 마스크 상식

by 우연03 2020. 2. 27.

 

 

 

 

 

코로나19의 확산이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개인이 예방할 수 있는 차원은 손씻기와 마스크 착용이 전부라고 해도 무방하다. 그와중에 마스크는 구해지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점점 가격도 오르고 있다. 마스크 품귀현상 생기면서 마스크에 대한 올바른 착용법, 코로나 예방 상식을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스크의 종류

 

 

 

 

마스크와 관련한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는 상식은 차례대로 살펴보자. 일단 마스크는 그동안 황사와 미세먼지를 예방하기 위해 가장 많이 착용했다. 일반 면마스크, kf80, kf90, kf94, kf95, 방진마스크 심지어 방독면까지 착용하는 사람을 실제로 보았다. 이처럼 다양한 종류가 있는 마스크 가운데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마스크는 무엇일까?

 

 

 

 

 

전문가들마다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지만,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KF80마스크보다는 더 안전한 마스크를 사용하길 권했다. 또한 KF95 이상의 마스크는 사실 전문가 용도므로 숨쉬기도 곤란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았다. 간추리면 면마스크는 제외하고 KF80과 KF94 사이의 마스크를 사용하길 권한 것이다.

 

 

 

 

한편 전은미 이대목동병원 교수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면마스크도 당연히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보건용 마스크를 구매하는걸 권장했다.

 

 

 

 

 

 

 N95마스크는 어떨까?

 

 
역시 위와 비슷한 내용이다. N95마스크는 일상생활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는 결론이다. N95마스크는 기름 성분이 없는 1 마이크로미터 이상 크기인 미세과립 95% 이상을 걸러준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확진 환자를 진료하는 의료용 마스크이므로 10분만 착용해도 숨쉬기가 곤란해진다.

 

 

 

 

 

 

 마스크 재사용 가능할까?

 

 

마스크 가격이 올라감에 따라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마스크 재활용 및 재사용에 대한 궁금증이 증폭되었다. 결과적으로 마스크 재사용은 안된다. 간혹 소비자들 가운데 항균제나 탈취제를 뿌려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성분은 인간의 호흡기에 들어갈때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또한 면 마스크는 바이러스 예방용이 아닌 방한용이기 때문에 면마스크를 세탁해서 재사용한다는 건 바이러스 차단과는 애초에 관련이 없다.

 

 

 

 

 

 

 

 

또한 마스크를 드라이기 등으로 말려서 마스크 수분을 없애고 재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이 방법 또한 아직 검증되지 않은 방법이므로 따라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스크의 착용 방법


턱에 걸치기, 코를 내놓고 쓰기 등의 방식으로 마스크를 착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답답하기 때문에 그러는 것이 이해는 가지만 코를 내놓는 다면 당연히 바이러스가 몸 안으로 침투될 가능성은 높아진다는 것을 기억하자. 마스크는 입과 코를 모두 가리면서 착용하는 것이 필수이다.

 

 

 

 

 

 

 

 

 

 

마스크 착용시 귀가 아프다?

마스크를 쓸 때마다 귀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도 있다. 이는 사람마다 얼굴의 생김새나 사이즈가 다른데 마스크의 크기는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이럴 때에는 먼저 '클립'을 이용해서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클립 개수를 달리해서 마스크의 줄 끝을 클립으로 이은 다음 귀에 거는 방식이 아닌 목 뒤쪽으로 걸친다면 귀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

 

 

 

 

혹은 마스크의 끈에 플라스틱 달린 제품을 이용할 경우에는 이 플라스틱 고리로 양 끈을 이어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 가능하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보다 편하게 오랫동안 착용이 가능항 것이다.

 

 




세계보건기구는 마스크이 습기가 차면 바로 교체 하길 권했다. 또한 일회용 마스크 재사용을 하지 말라고 한다. 또한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면이나 거즈로 된 마스크는 전혀 효과가 없다고 말하면서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우리나라 정부의 마스크 사용 지침?


여러 사람들이 마스크 착용에 대한 상식을 정립하고 있지 못한 가운데 아직까지 정부의 마스크 사용법 및 상식, 지침등은 내놓고 있지 못하고 있다. 다만 뒤늦게 관련 지침은 만들고 있다고 한다. 역시 마스크 재사용은 기본적으로 권장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본인이 사용한 마스크의 오염 정도를 직접 판단후 경미할 경우 일부 재사용은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마스크는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코로나19 예방법임에도 올바른 상식이 퍼지지 않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 및 코로나 관련 상식을 공유하여 감염 예방에 성공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정치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개인이오  (0) 2020.02.29
차이나게이트  (0) 2020.02.28
명지병원 사망  (0) 2020.02.25
코로나 변이  (0) 2020.02.23
coronaita  (0) 2020.02.21

댓글